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사례

이케아 쿠라침대 / 벙커침대 DIY 아이디어 40가지

이케아 쿠라침대는 양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침대로 뒤집어서 사용하면 어린이 이층침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쉽게 DIY 할 수도 있어 해외에서는 다양한 벙커침대 DIY를 하여 아이들을 즐겁게 해주고 있는데요 해외의 독특한 아이디어들을 모아봤으니 아이들에게 멋진 침대를 만들어 주는 건 어떨까요?

이케아 쿠라침대란?

이케아 쿠라침대를 뒤집었을 때 모습입니다. 색상은 화이트이며, 소나무 재질로 이루어져 있고 사다리가 내장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매트리스는 따로 구매해야 하며 사진처럼 침대 부분을 위로하면 로프트 침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안전을 위해 6세 이상 아이에게만 해주도록 해요.


크기 : 길이 209cm 

폭 : 99cm 

높이 : 116cm

가격 : 199,000 원


이케아 쿠라침대의 매트리스 부분을 1층으로 사용할 때 모습입니다.


IKEA의 사이트에서 소개되는 사진입니다. 침대 부분을 위로하여 로프트 침대로 사용하고 있네요. 침대 아래 공간에는 장난감 등을 수납하는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고요 연두색 러그도 깔아놓아 놀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방이 작은 공간인 경우에도 놀이 장소가 제대로 확보할 수 있네요.




벙커침대 DIY 아이디어

1. 백색 페인트


이케아 쿠라침대를 백색 페인트로 칠하는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벙커침대 DIY 중에서도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인테리어에 맞춘 색상과 자녀가 좋아하는 색깔로 페인트 하면 훨씬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여기에서는 침대 뼈대를 하얗게 페인트하고 핑크 계열의 침대커버로 예쁘게 꾸며주었네요.

2. 하얀 이층 벙커침대 DIY


이케아 쿠라침대를 뒤집어 이층침대로 사용하면서 하얗게 페인트 한 아이디어입니다. 모든 부분을 하얗게 칠하여 깔끔한 모습이네요. 벽의 큰 장식이 포인트가 되어 방의 분위기를 살려주는 거 같죠?

3. 깔끔한 화이트 & 블랙


아까처럼 하얗게 벙커 침대를 DIY 하고 침대 시트와 쿠션을 블랙으로 맞추니 분위기가 깔끔해지네요. 벽의 알파벳 장식도 인상적입니다.

4. 회색 페인트 


이케아 쿠라침대의 뼈대를 회색 페인트로 칠한 아이디어입니다. 방 전체도 흑백 그레이의 모노톤으로 꾸며져있는 북유럽 풍의 인테리어인데요 포인트로 핑크 계열의 쿠션 의자를 넣어 소녀다운 인테리어도 보입니다.

5. 핑크와 회색 페인트


침대 뼈대 부분을 회색으로 칠하고 침대 면 부분을 핑크색으로 페인트 칠한 모습입니다. 페인트를 이용한 벙커침대 DIY는 원하는 색을 골라 칠하면 되기 때문에 정말 무궁무진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어요. 여기에서는 핑크 계열의 기하학적인 패턴의 벽지와 너무 잘 어울리네요.

6. 흰색과 녹색 페인트


에메랄드빛의 녹색 페인트로 벙커칭대 DIY를 한 아이디어입니다. 먼가 로맨틱한 색상의 조합인데요 침대 커버에 핑크를 더해 더 로맨틱하게 느껴지는 거 같습니다.




귀여운 스티커와 패브릭을 사용하기

7. 페인트에 스티커를 붙이기


침대 측면에 녹색으로 칠하고 스티커를 부착하여 세계에서 하나뿐인 이케아 쿠라침대를 만들었습니다.

8. 페인트와 패브릭


침대 뼈대 부분을 검은색으로 페인트하고, 흰 부분에 우아한 패브릭을 붙이는 아이디어입니다. 여자의 마음을 자극하는 아름다운 침대로 변신하였네요. 침대 아래 공간에는 인형 등을 놓아 놀이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자아이들이 좋아할 벙커침대 DIY 아이디어네요.

9. 빨강에 흰 땡땡이


빨간색 바탕에 흰색 땡땡이는 귀여운 소년이 방에 잘 어울리는 벙커침대 DIY 아이디어인 거 같습니다. 

10. 진회색과 오렌지 벽지


이것도 이케아 쿠라침대를 뒤집어 이층 침대로 사용하는 아이디어인데요 뼈대 부분을 진회색으로 페인트하고 측면을 오렌지 벽지로 붙여 현대적인 느낌으로 완성된 벙커침대 DIY입니다. 침대 시트도 진회색을 선택하여 침대와도 너무 잘 어울립니다.

11. 예쁜 화한 달기


침대 측면에 귀여운 패브릭을 사용한 화한을 달아 여자스러운 침대로 변신하였네요. 작은 캐노피도 설치하고 있고요 침대 아래 천장에는 작은 조명을 달아 더 아름다워 보입니다.

12. 귀여운 패턴의 패브릭


이케아 쿠라침대 측면을 노란색 계열의 귀여운 패브릭을 붙인 아이디어입니다. 침대에 커튼을 더해 화려한 침대로 변신하였네요 잘 때는 커튼을 닫고 자면 되겠죠?

13. 해적선


해적선 스티커로 간단하게 벙커침대 DIY 한 모습입니다. 침대 시트와 쿠션도 해적선의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보기 좋네요. 방의 벽이 하늘색이라 마치 바다에서 항해를 하는 기분이 날 거 같네요!

14. 벽 스티커로 간편하게


침대 옆에 핑크색 도트 패턴의 벽 스티커를 붙여 장식하는 아이디어입니다. 페인트나 패브릭, 벽지보다 쉽게 벙커침대 DIY 할 수 있는 아이디어네요.

15. 나비 벽 스티커


이층 침대로 사용하고 있는 이케아 쿠라침대에 하얗게 페인트 칠하고 나비 벽 스티커로 장식하고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2층에 달려있는 캐노피가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해 주네요.

16. 샤워 커튼으로 DIY


침대 측면에 귀여운 벽지를 붙여 장식하였고 다채로운 멀티 스트라이프 무늬의 샤워 커튼을 달아 눈가리개도 만들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무늬를 선택할 수 있어 매력적인 벙커침대 DIY 아이디어네요.

17. 빨간 줄무늬가 사랑스럽고


파란색 벽에 붉은 침대가 있어도 사랑스러운 조합이네요.

18. 우아한 벽지


침대에 우아한 벽지를 붙여 벙커침대 DIY 한 아이디어입니다. 벽지 하나로 우아한 벙커침대가 만들어졌어요.




성을 만드는 벙커침대 DIY

19. 패브릭으로


삼각 지붕에 흰 패브릭으로 지붕을 만들어 캐노피 같은 로맨틱 한 스타일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케아 쿠라침대를 로우 스타일로 만들어 안락한 안식처 같은 느낌이 드네요. 자연스러운 나무 바닥과 벽이 침대와 부드럽게 잘 어울립니다.

20. 펠트를 사용하여


침대 아래 공간을 펠트를 이용하여 집으로 만들어버린 벙커침대 DIY 아이디어입니다. 측면에는 돌담을 표현한 거 같이 장식을 달고 있고, 침대 밑에는 펠트 원단을 사용하여 벽을 만들었네요.

21. 오두막집처럼


이케아 쿠라침대를 오두막처럼 만들어 멋진 비밀 은신처가 만들어졌습니다.

22. 방안에 트리 하우스


굳이 페인트를 칠하지 않고 트리 하우스 같은 소박한 분위기로 벙커침대 DIY 한 아이디어입니다. 

23. 상점을 만들어요


이케아 쿠라침대를 이용하여 하나의 상점을 만들었네요. 침대의 공간에 창문과 벽, 지붕을 설치한 난이도가 꽤 있는 DIY입니다. 옆의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가는 것도 인상적이네요.

24. 성1


끝에 붉은 타워가 있는 동화 같은 성입니다. 침대 아래 공간에는 부드러운 커튼을 달고 있습니다. 핑크 가구 등 다른 가구도 동화 같은 분위기에 잘 어울리죠?

25. 성2


빨간색 텐트로 지붕을 만들고 아래에는 커튼을 설치해 아이의 훌륭한 성이 완성됐습니다.

26. 성3 


성을 좋아하는 것은 여자만이 아닙니다. 이곳은 소년의 방인데요 이케아 쿠라침대에 성벽을 달아 정말 성안에서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겠네요. 아랫부분에는 네이비색의 패브릭을 커튼처럼 달아 창문도 표현하였네요.

27. 성4 


나무 계단을 함께 놓아 침대를 성으로 만든 아이디어입니다. 빨간색과 남색의 조합이 아이스러움을 표현해주고 있네요.

28. 성5


채광에 비쳐 벙커침대 DIY 모습이 더 멋있어 보입니다. 방 자체도 포인트 벽지와 쿠션 의자들로 꾸며져 매력적인 인테리어로 가득하네요.





성 패널의 뒷면에는 또 다른 원단이 부착되어 있는데 붉은 작은 꽃무늬를 선택하여 겉에서 보았을 때와 또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이불 커버와 베개 커버도 귀엽고 빨간 사다리도 포인트가 되어 유럽풍 넘치는 화려하고 귀여운 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런 것도 가능해?

29. 소방차 


이케아 쿠라침대를 로우 스타일로 설치하여 측면에 소방차 패널을 DIY 한 아이디어입니다. 자동차 모양의 침대는 시판되고 있는 것도 있지만 벙커침대 DIY로 직접 만들어준 소방차 침대는 각별히 기쁜 선물이 될 거 같네요.

30. 소방서


침대 아래 공간을 책상과 의자를 넣어 소방관의 사무실같이 꾸몄습니다.




이케아 쿠라침대의 다양한 스타일

31. 이중 이층침대


이케아 쿠라침대 2개를 수직으로 연결하여 2단 침대를 만든 아이디어입니다. 각각 침대가 하단으로 오게끔 로우 스타일로 하였기 때문에 조금 커진 자녀에게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네요. 

32. 3형제가 사용할 수 있도록


형제 3명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벙커침대 DIY 아이디어입니다. 한 개는 그대로 로프트 침대 스타일로 설치해 하단에 매트리스를 넣어 2층 침대로 사용하였고 또 하나는 아래에 다리를 추가하여 높이를 올린 로프트 침대 입니다. 혹시 몰라 보강을 위해 키가 큰 책장을 옆에 설치해봤네요.

33. 이케아 쿠라침대로 만든 4인용 침대


침대 2개를 사용하여 4인용 침대를 만든 아이디어입니다. 꼭 자녀 말고도 친구가 놀러 왔을 때 게스트 침대로도 쓸만한 아이디어네요.

34. 자녀와 함께 더블 침대 


작은 공간을 활용하는 아이디어입니다. 이케아 쿠라침대에 맞는 매트리스의 크기는 200cm × 90cm인데요 하지만 200cm × 140cm 매트리스를 넣어 넉넉한 사이즈로 리메이크한 아이디어입니다! 이제 자녀와 함께 사용할 수있는 크기로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하단에는 작은 선반을 넣어 아이의 장난감을 수납하고​​ 있습니다.




놀이터를 만들자!

35. 마을이 생겼어요


이번엔 조금 독특한 아이디어입니다. 침대 2개를 나란히 놓고 조금만 DIY 하면 이렇게 귀여운 마을이 생겼습니다. 삼각 지붕의 집은 블루, 평평한 지붕의 집은 퍼플로 페인트칠 하였는데요 색깔이 매우 세련돼 보입니다.

36. 레고 놀이터


이 침대는 하단에만 매트리스를 놓고 위에는 레고를 갖고 놀 수 있도록 놀이터를 만들었습니다.





이 아이디어라면 레고가 어지럽게 눈에 띄지도 않고, 놀 수 있는 공간도 제대로 확보할 수 있네요.




가구와 함께

37. 서랍을 넣자


서랍식의 가구와 조합한 아이디어입니다. 로프트 침대 스타일로 설치하고 하단에는 가구를 넣었네요. 자녀가 스스로 옷을 고르거나, 정리하는 데 손쉽게 할 수 있겠죠?

38. 문을 달자


이케아 쿠라침대를 로프트 스타일로 설치하고, 아래 공간에 문을 설치했습니다. 화려한 컬러가 유럽의 집과 같은 분위기입니다. 침대 아래 공간에 선반 등을 넣어 수납공간으로 만들었지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창고처럼 사용해도 되겠네요.

39. 옷장을 설치


침대의 원형을 알 수 없을 정도로 만든 벙커침대 DIY 아이디어입니다. 각각 와이어 바구니 등을 사용하여 정말 쉽게 만들었는데요 작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DIY 네요.

40. 미끄럼틀과 숨겨진 문 


이케아 쿠라침대에 미끄럼틀을 더한 DIY 아이디어입니다. 침대를 로프트 스타일로 설치한 후 측면에 계단 모양으로 되어있는 IKEA의 TROFAST 수납 선반을 두고 있습니다. 그 경사면을 이용하여 미끄럼틀을 만들었네요. 또한 침대 아래 공간에 책장이 보이고 있습니다 만, 사실 여기에는 숨겨진 문이 있답니다.

한번 구경해 볼까요?





요령 · 포인트

벙커침대 DIY 하는 분들에게 인기 있는 이케아 쿠라침대는 여러 가지 리메이크 아이디어가 많이 있습니다. 페인트나 패브릭만 붙여도 독창적인 침대가 만들어지고, 성이나 오두막 같은 형태로 바꿀 수 있는 창의력 넘치는 침대로도 변신합니다. 우리 아이들을 기쁘게 해줄 세계에서 하나뿐인 침대를 만들어보지 않겠어요?




▶ 이케아매거진 소식받기
소식받기>> http://me2.do/xomgds3b

소식받기>> http://me2.do/xomgds3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