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사례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 조언 및 사례 정리

혼자서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를 생각할 때에는 좁은 공간 속에서 어떻게 해야 편안하게 살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게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의 이런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조언 및 사례들을 보여드릴게요.



침대 주위



혼자 사는 분들 중 가장 큰 가구는 아마 침대일겁니다. 특히 원룸같이 좁은 곳에서 생활하는 경우 침대의 위치를 결정하고 나서 다른 가구들을 배치하는 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위 사진처럼 창문을 따라 침대를 놓으면 아침 햇살이 들어와 아침마다 기분좋게 일어날 수 있겠죠? 또한 침대를 실내 바닥과 색상 톤을 맞추면 방 전체 인테리어에 통일감을 주어 더 세련돼 보입니다. 그럼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를 위한 침대 주위 사례를 소개합니다.

1. 쇼파베드를 사용하자


쇼파베드를 사용한 사례입니다. 낮에는 쇼파로 사용하여 뒹굴거리며 TV를 보거나 친구를 초대해도 앉을 수 있는 공간이 있어 불편함이 없는 게 장점입니다. 침대와 쇼파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경우 쿠션의 색상과 디자인을 맞추는 게 좋습니다. 방의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주려면 단색 시트에 독특한 디자인의 쿠션을 맞추거나, 반대로 심플한 쿠션에 기하학적인 시트를 맞추면 돼요.





물론 보통은 벽을 따라 쇼파베드를 배치하고 사용하는 게 제일 기본적이죠. 포스터나 그림 등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벽에 걸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침대는 잘 때뿐...

방이 좁아 침대를 놓지 못하지만 난 침대가 없어도 상관없다! 하시는 분들은 접이식 침대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두어서 방을 넓게 사용할 수 있어요.

3. 로프트 침대로 공간 활용하기


혼자 사는 집의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로프트 침대입니다. 수직 공간을 활용하여 2층 아래 공간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실용적이죠.





이 사진처럼 로프트 침대 아랫부분에 2인용 소파를 두는 것도 추천합니다. 침대와 소파가 콤팩트하게 잘 맞기 때문에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는 게 포인트입니다.





로프트 침대도 종류가 다양하고 크기도 매우 많으니 취향에 따라 고른 다음에 집을 꾸며보세요. 위 사진처럼 내추럴한 디자인으로 꾸밀 수 있고요 소파와 테이블의 색상도 통일시켜 차분한 분위기의 인테리어로 꾸밀 수 있습니다.




주방 주변



혼자 사는 원룸의 대부분은 주방이 좁다는 게 단점입니다. 싱크대도 작고, 수납도 적기 때문에 요리를 하는 공간과 수납공간을 확보하기가 힘들죠. 그러나 이렇게 좁은 주방에도, 실은 미처 활용하지 못한 공간이 있답니다. 즉, 죽은 공간을 활용하여 쾌적한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를 소개합니다.

1. 벽면을 활용하자


아무래도 수납이 부족한 경우에는 벽면을 활용하여 선반과 후크를 설치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최근에는 벽 손상 없이 장착되는 선반과 후크도 있다네요.





프라이팬과 냄비 뚜껑도 후크를 사용하여 수납하는 걸 추천합니다.





후크를 걸 장소가 없을 경우에는 커튼 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자 고리를 활용하면 뒤집개나 주방기구들을 쉽게 수납할 수 있어요. 

2. 싱크의 공간을 활용하자


의외로 간과하기 쉬운 것이 싱크의 공간입니다. 싱크대 위에 건조대를 두면 식기에서 뚝뚝 떨어지는 물방울도 싱크대로 떨어지기 때문에 일석이조죠. 일부 원룸은 싱크대 위에 공간이 없는 주방도 많기 때문에 힘들 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엔 꼭 이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이 사진은 싱크대 상단을 찬장으로 사용하는 예입니다. 혼자 산다고 해서 그렇게 식기가 필요 없지도 않아요. 찬장을 놓을 공간이 없으면 싱크대에 수납공간을 확보해보세요. 더 깔끔한 주방을 만들 수 있답니다. 하지만 식기의 무게를 견딜 수 있는 선반을 준비해야 하니 주의하셔야 해요.

3. 색상을 맞추자.


뒤집개나 집게, 국자 등 주방 용품과 조미료 보관용품들의 색상을 맞추면 주방 전체가 깔끔해집니다. 그리고 아까 사례처럼 벽면을 활용한다면 세련되고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를 만들 수 있어요.

4. 주방 카트를 사용하기


주방 수납공간이 확보되지 않는 경우에는 주방 카트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전자레인지나 밥솥, 냄비 등 공간이 필요한 물건들을 쉽게 수납할 수 있는데요 요리중에 동선을 생각하면서 편리한 위치에 주방 카트를 배치해보세요.





냉장고와 싱크대 사이에 공간이 있으면 그곳에 주방 카트를 놓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바퀴가 달린 주방 카트라면 조리시에는 요리하기 쉬운 장소에 놓고 조리하지 않을 경우에는 숨겨 놓는 것도 가능하죠.

5. 여유가 있다면 소형 찬장을 설치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에 맞는 찬장이나 주방 수납 장을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원룸 같은 경우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한정되어있는 경우가 많아 큰 가구로 놓아버리면 오히려 방해가 되어 버리죠. 미리 크기를 측정해서 적합한 크기의 물건을 구입하도록 해요.




수납장 (책장 선반)



혼자 사는 원룸의 경우 충분한 수납공간이 확보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이나 잡지, CD나 기타 잡화류 등 부피가 큰 물건들을 보관하려면 역시 책장이나 선반이 필요하죠. 책장이나 선반을 잘 활용하여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를 꾸미는 요령을 소개합니다.

1. 벽면을 활용하기


벽면 가득 책장을 설치한 인테리어 사례입니다. 이만큼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면 책이나 CD, DVD뿐만 아니라 좋아하는 것이나 잡화 등도 걱정 없이 인테리어할 수 있겠네요.





이쪽도 마찬가지로 벽면에 선반을 설치 한 방법입니다. 침대 위나 책상 위의 공간을 활용하면 좁은 공간도 안전하게 수납공간을 만들 수 있지요. 선반의 배치를 바꿔가면서, 압박감이 없는 공간을 연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를 꾸미는데 이만한 것도 없을 거예요.

2. 낮은 가구로 넓어 보이게 하기


벽을 따라 가구를 나란히 놓아 수납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사례입니다. 비교적 높이가 낮은 가구들로 배치하여 같은 높이의 물건들을 늘어놓는 것으로,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침대 밑을 활용하기


선반이나 책장 등을 배치할 공간이없는 경우에는 침대 아래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 사진처럼 침대 밑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 침대도 많이 있어요.





이 침대도 수납공간을 활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작은 서랍과 큰 서랍이 붙어있어 다양한 옷들을 수납할 수 있답니다.





남자에게 어울리는 침대네요. 시원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에 수납력도 좋습니다.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에 딱 어울리는 침대인 거 같죠?





침대에 수납공간을 확보하는데 이런 방법도 있네요 하지만 침대를 올리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평소에 잘 쓰지 않는 물건들을 보관해두면 좋을 거 같습니다.





침대 아래를 수납공간으로 사용하면 이렇게 방을 넓고 효율적이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에 좁은 공간을 확보하려면 침대 밑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책상 주위



좁은 방에 필수적으로 PC용 책상을 두어야 하는 사람도 많을 겁니다. 혼자 사용하는 한정된 공간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하는 책상 주위 인테리어 사례를 소개합니다.

1. 책상의 공간을 활용하기


특히 학생의 경우는 책이나 참고서 등 아무래도 서적이 많을 테고 그럼 지져분해 지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책장을 설치하기엔 좁은 공간이 부담스럽죠. 이럴 땐 책상 위에 선반을 설치하고, 그 부분을 책장으로 활용하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를 꾸미고자 한다면 이보다 더 좋은 방법도 많을거예요.

2. 선반을 사용하여 공간을 분리하기


책상 공간과 취침 공간이 서로 옆이라 아무래도 집중하기가 힘들 사람도 많지 않을까요? 아무래도 같은 공간에 책상과 침대를 같이 배치하는 건 안좋을 거 같네요. 이런 경우에는 선반을 통해 침대와 책상의 공간을 나눠주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공간을 구분하면 공부나 일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하니까요.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 꾸미기 간단하죠?

3. 기능적인 컴퓨터 책상을 사용하기


컴퓨터 책상은 컴퓨터 용으로만 사용할 뿐만 아니라 일반 책상으로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컴퓨터 책상 중에 수납공간과 선반이 간편하게 구비되어있는 걸 찾아서 사용해보세요.




욕실



혼자사는 원룸의 경우 욕실 공간이 좁기 때문에, 수납 하기도 힘든데 인테리어는 꿈도 못 꾸실 겁니다. 하지만 이런 욕실에서도 조금만 생각하면 나름대로 쾌적한 공간을 만들 수 있어요. 이런 욕실에서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를 소개할게요.

1. 샤워 헤드에서 수납하기


의외로 맹점인 샤워 헤드의 공간. 샤워 헤드 부분에 매달아 사용하는 샴푸 랙을 추천합니다. 사진처럼 사용하면 깔끔한 욕실이 되겠죠?

2. 양변기 주위를 활용하기


좁은 화장실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양변기 주위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화장지 등을 수납하고 윗부분은 꽃들로 장식하면 훌륭한 인테리어가 됩니다.

3. 공중에 수납공간을 만들기


세안제나 샤워타월 등을 와이어 클립으로 끼워 폴에 걸어보세요. 욕실을 깔끔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용하기도 쉽답니다. 공중에 매달려 있기 때문에 곰팡이나 얼룩에도 걱정이 없어요. 실은 청소도 편해진다는 장점도 있고요.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에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가 아닐까요?

4. 샤워 커튼을 설치하기

욕실의 인테리어를 즐기겠다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샤워 커튼 설치를 추천합니다.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이 많고 부담 없는 가격으로 인테리어할 수 있기 때문에 계절마다 교체도 쉽게 할 수 있어요. 샤워 커튼을 교체만 해도 욕실의 분위기는 확! 바뀐답니다.





물방울 모양의 샤워 커튼을 욕실에 설치한 사례입니다. 샤워 커튼의 색상에 따라 관엽 식물이나 장식물 등을 양변기 탱크에 두고 인테리어를 즐기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5. 욕실 인테리어 과하지 말자.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로 욕실도 즐기고 싶다! 변기 커버와 양변기 탱크, 거울 주위 등 인테리어에 대한 집념을 볼 수 있네요. 하지만 욕실의 경우 샤워로 인해 젖어 버리는 경우가 많고, 습기도 많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에는 적합하지 않는 사례죠.





욕실의 인테리어에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로 주목받는 것이 벽 스티커입니다. 벽 스티커는 젖어도 괜찮기 때문에 부담도 없는데요 벽 스티커를 이용하여 화려한 욕실로 만들어보세요.





요령 · 포인트

침대 주위, 주방 주변 수납, 책상 주위, 욕실을 장소별로 인테리어하는 요령에 소개하였습니다. 현실적인 원룸 인테리어에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멋진 나만의 집을 만드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