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정보&팁

4평 방꾸미기 좁음을 극복하는 아이디어

단독 주택이나 아파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평 정도의 방은 가구와 물건을 얼마나 잘 배치하느냐에 따라 그 삶의 쾌적함도 달라집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레이아웃인데요 이번에는 특히 대형 가구를 4평 정도의 방에 잘 배치하는 아이디어를 모아 보았습니다. 이걸 통해서 4평 방꾸미기를 잘 하셨으면 좋겠네요.



4평 정도의 크기?



4평 정도라고 해도 엄밀하게는 크기에는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이 정도 크기의 직사각형 방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침대와 책상, 테이블, TV 등 생활에 필요한 가구나 가전을 두면 물건으로 가득 찰 거 같네요. 그래서 가구를 어떻게 두면 좋은 것인지 4평 방꾸미기 실례를 바탕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침대를 잘 배치하는 방법


특히 원룸의 경우 침대와 테이블, TV 장식장 등을 놓아야 합니다. 그래서 침대 등의 대형 가구의 배치가 매우 중요한데요 어떻게 하면 4평 방꾸미기를 잘 하는 것인지 우선 침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창문을 비운다

창문이 있는 경우에는 창가를 이용하기 위해서라도 막지 않도록 합니다. 침대는 벽면에 놓고 활동하는 장소에 밝은 빛이 최대한 비추면 방 분위기도 좋아집니다.



침대를 벽에 붙인다면 머리를 창가 쪽으로 두어 소파 대신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TV 장식장을 평행으로 놓고 눈높이가 맞도록 TV 장식장을 선택하면 더욱 좋네요.

창가를 따라 가구배치하는 것도 있습니다


가구가 많아 침대를 놓기 애매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땐 방의 가장 안쪽, 즉 창가를 따라 놓으면 좋아요.





이건 해외의 방이지만 4평 방꾸미기엔 도움이 될 겁니다. 방 형태에 따라 침대를 창가 쪽 벽에 붙이려면 발밑에 공백이 있을 것입니다. 그곳의 밝은 햇빛을 활용해 좋아하는 물건들로 장식하면, 침대 옆이 더 돋보입니다.

ㄷ자가 되도록 가구를 두자


침대를 창가에 두었을 경우 다른 가구는 침대의 양쪽에 비슷한 길이만큼 배치합니다. 그러면 깨끗한 ㄷ자가 되고 방이 깔끔하게 보입니다. 그리고 색상을 통일하여 차분한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쪽도 ㄷ자로 가구를 배치한 방입니다. 색상을 통일시켜 방이 통일감이 있네요. 또한 나무로 만든 소파를 배치하여 외형이 깔끔하게 보입니다.

발밑을 활용하자.


옷장이나 수납공간이 부족한 4평방에는 침대 밑을 활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방 분위기는 가구 색상에 따라 바뀌는데요 색상을 가볍게 하면 더 넓게 보일 수 있으니 4평 방꾸미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사이드 선반을 넣자


침대를 창가에 둔 경우에는 사이드에 선반을 두고 공간을 분할해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납을 겸하면서 사이드 테이블도 됩니다. 공간을 나누고 있기 때문에 좁음이 강조되진 않습니다.

책상과 균형을


벽에 둔 책상이나 옷장에서 공간을 조금 비우고 중앙에 침대를 배치합니다. 침대를 벽에 두는 것보다 좁은 공간이 입체적으로 보이는 착각도 들어요.




사이드 테이블 대신 물건이 바로 잡히는 장소에 책상을 두는 것도 사실 편리합니다.

커튼으로 나누자


커튼으로 분리하여 침실을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좁은 방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4평 방꾸미기에는 조금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레이아웃이 가능하다면 한번 시도해보세요.




4평 방꾸미기에 소파를 둔다면 ...


만약 원룸이면 숙식 공간이 함께 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큰 침대와 소파를 함께 놓을 수 있을까? 이런 불안으로 인해 소파를 고려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가구배치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테이블을 포기


소파를 배치하고 싶을 때 반드시 테이블도 놓아야 한다는 생각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니면 풋 스툴을 두어 테이블 대신할 수 있습니다.





내추럴 컬러로 차분하게 꾸민 원룸입니다. 4평 정도면, TV 장식장과 침대의 높이가 같을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바닥에 가까운 로우 유형을 선택

무엇보다 4평 방꾸미기에 맞는 아이템으로는 역시 로우 타입의 소파겠죠. 형태를 바꿀 수 있는 스타일의 소파는 누울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겠네요.



앉아만 있을 거라면, 로우 타입의 안락한 좌석 의자도 있습니다. 이것이라면 이동도 부담 없이 할 수 있어 가구배치도 편리합니다.

침대와 소파 사이에 선반을 넣자


침대와 소파를 모두 놓게 되면 방이 좁아지는 게 4평 방꾸미기의 단점이지만 침대의 경계선에 맞춰 선반을 두고 벽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굳이 침대와 소파를 붙여놓지 않고 선반을 통해 나누는 것도 기술이죠.

침대와 마주 보자


소파와 침대 때문에 방의 공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서로 마주 보게 배치를 합니다. 테이블을 작은 걸로 두는 센스를 발휘하면 친구들이 놀러 왔을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네요.

이동이 편리한 의자


혼자서 편안하게 쉬고 싶다면 이동이 편리한 의자를 추천합니다. 가구배치를 바꾸고 싶을 때에도 이동이 편리하고,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벽에 붙여 둘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로 장식하거나 가방을 놓을 수 있어 좋네요.





침대 옆에 인테리어 의자를 배치한 사례입니다. 침대 옆에 물건을 놓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쿠션을 두는 것만으로 훌륭한 인테리어가 되었네요.



방이 좁으면 아무래도 4평 방꾸미기에 둘 가구들이 제한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파는 포기하고 싶지 않은 분들을 위해 참고할 만한 사진을 보여드릴게요.




창가에 소파를 두고 의자를 마주 보게 놓아 소파, 테이블, 의자가 방을 깔끔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에 큰 거울이 걸려있어 보다 넓어 보이겠네요.




4평 방꾸미기에 가구를 놓으려면


가구과 선반은 벽을 따라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그만큼 압박감도 느끼기 쉬운데요 벽 근처야말로 신경을 잘 써서 가구배치를 해야 합니다.

의자와 높이를 맞춘다


부피가 있는 가구를 두는 경우에는 다른 가구와 높이를 맞추는 것이 요령입니다. 특히, 집의 의자와 높이를 맞춰주면 좋습니다.

파티션으로 이용하자


가구는 벽에 놓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발상을 전환하여 가구를 파티션으로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기술입니다. 침대에 수직으로 두고 칸막이로 사용하면 수납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가 완성됩니다.

햇빛이 닿는 장소에 둔다


좋아하는 가구가 있다면 햇빛이 닿는 밝은 장소에 놓으세요. 소재 나름이지만, 어두운 장소에 대형 가구를 두는 것은 방을 무겁게 보이고 좁아 보이게 합니다. 센스 있는 4평 방꾸미기를 위해 햇빛이 닿는 밝은 공간을 선택합시다.





높이가 있는 선반이라면, 반대로 코너나 모서리에 놓으세요. 4평 방꾸미기를 위해서라면 높이가 있는 선반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벽을 따라 수납공간 만들기


벽면 수납은 좁은 공간에 많은 장소를 차지하지 않아도 되는 똑똑한 방법입니다. 벽을 따라 수납을 정리하는 것도 방을 넓게 보이게 하는 하나의 포인트입니다. 가구배치가 어려운 경우에는 벽에 선반을 붙이는 것도 좋습니다.

다기능 가구를 사자.


하나의 가구로 여러 가지 역할을 할 수 있다면 4평 방꾸미기에 매우 효율적인 가구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침대에 서랍이 붙은 것을 선택하고 좌식 의자를 두면 평소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네요.

가구에 매트리스 두기


가구 위에 매트리스를 올려놓고 침대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색상을 맞춰 작은 가구를 놓으면 통일감도 생기고 왠지 귀여운 느낌이 듭니다.

가구가 달라도 폭을 맞춘다 


높이가 다른 가구를 나란히 배치할 때는 폭을 최대한 맞춰 가지런히 배치합니다. 벽 라인이 울퉁불퉁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4평 방꾸미기의 포인트입니다.

안전도 잊지 말자


높이가 있는 가구를 나란히 배치할 때에는 안전성도 고려합니다. 높은 쪽의 가구를 침대 발밑에 두지 않도록 배치합시다.

가구에 바퀴를 달자!


4평 방꾸미기를 다시 하고 싶다고요? 하지만 가구를 맹목적으로 움직이는 건 힘든 일입니다. 그렇다면 이동이 편리한 가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바퀴가 달린 가구라면 고민 해결!




4평 방꾸미기! 식탁을 둬볼까?



좁다고 해서 음식을 먹을 공간이 없으면 불편하겠죠. 인테리어를 좋아한다면, 식탁도 포기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유리 테이블을 좋아하는 의자와 배치해보세요 방을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소파는 포기합시다.





벽을 따라 마주 보는 형태로 식탁을 배치하였습니다. 그러나 식탁 및 간접 조명 정도만 두고 수납 장이나 책상을 두지 않도록 합시다.





긴 테이블을 식사 대신 또는 책상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폭이 있기 때문에 공간을 분리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 깔끔하게 보여주는 시각적 트릭이 있습니다.

책상겸 식탁


침대를 숨기도록 책상을 배치하면 공간을 나누어 생활할 수 있습니다. 책상 겸 식탁으로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아이디어네요.




요령 · 포인트

좁은 공간에 가구를 배치하고 세련된 4평 방꾸미기 아이디어를 국내외에서 폭넓게 모아 보았습니다. 해외에는 넓은 방이 많이 있지만, 4평 정도의 방도 사실 적지 않아 원룸과 아파트에서도 가구배치를 즐기는 경향도 있습니다. 우리도 4평 방꾸미기의 고수가 되어 웃으며 즐겨 보아요.


지금까지 보여드렸던 것 중에 맘에 드는 가구배치가 있었나요?
"4평밖에 안되니까 ..."라고 포기하고 있던 당신! 

이를 참고하여 자신만의 방을 만들지 않겠습니까? ^^




▶ 이케아매거진 소식받기
소식받기>> http://me2.do/xomgds3b

소식받기>> http://me2.do/xomgds3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