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세집 구할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체크 리스트 7가지

하루가 다르게 집값이 올라가면서 집을 장만하는 게 정말 어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전셋값도 높아지면서 서민들을 더더욱 힘들어지고 있는데요 전세 계약은 큰돈이 오가는 만큼 주의해야 할 사항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셋집 구할 때 어떤 것들을 체크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계약 전 등기부 등본 확인은 필수!

전셋집을 계약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등기부 등본일 것입니다. 이 부분은 정말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데 만약 전세 계약 후 잔금일 사이에 담보대출을 받고 이 부분을 확인하지 못한다면 전세금을 날리는 불상사가 생길 수 도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그래서 꼭 계약 일과 잔금일 사이에 권리변동은 없는지 등기부 등본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동산에 너무 위임하지 않기.

보통 집을 구할 때는 부동산을 통해 매물을 찾죠. 때문에 부동산만 믿고 계약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너무 모든 것을 부동산에 위임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부동산 매물은 여러 중개업자에 연결되어 종종 가압류나 근저당 정보들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최악의 경우 전세금을 못 받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어찌 됐든 집주인과 당신과의 계약이기 때문에 집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잘 확인해야겠죠.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게도 등기부 등본을 보면 됩니다.

 

3. 집 방향 확인하기

집은 보통 남향이 좋다고 하죠. 때문에 전셋집을 구할 때도 집의 방향이 어느 쪽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데요 부동산에서 알려주는 정보에만 의지하지 말고 되도록이면 햇빛이 강한 1시 ~ 3시 사이에 약속을 잡아 집을 확인해 보는 게 좋습니다. 

 

4. 곰팡이 확인

다음으로는 곰팡이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은 장판과 벽지 사이 같은 공간은 확인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곳들까지 꼼꼼하게 살펴 계약서에 수리해 달라고 명시해야 합니다. 꼭 곰팡이뿐만 아니라 다른 곳은 수리할 곳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5. 옆집과의 거리

도시에 사는 경우 옆집과의 거리도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만약 너무 가까이 붙어 있다면 햇볕이 잘 안 들어올 수도 있고, 환기가 잘 안되거나 사생활도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죠.

 

6. 수압 확인!

건물이 오래됐거나 부실시공일 경우 층이 높을수록 수압이 낮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을 구경할 때 수압 체크는 꼭 해야 하는데 만약 이 부분을 놓쳤다가 나중에 알게 되더라도 그 책임은 본인이 안고 가야 한다는 거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7. 주변 환경

집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또 중요한 것이 바로 주변 환경이 입니다. 집 주변에 편의 시설은 어디 있는지, 교통수단은 어떤지, 집 주변에 어떤 건물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