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세자금대출방법 자세히 알아봅시다

요즘 전세값은 너무나 비싸 감당이 안될 정도입니다. 더구나 소득이 높지 않은 서민분들이나 신혼부부같은 경우에는 높은 전세값이 큰 부담으로 다가오는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금리가 낮은 전세자금대출방법에 대해 많이 알아보는 거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는 여러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방법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주택도시기금에서 받는 방법 
2.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받는 방법
3. 시중은행에서 받는 방법



주택도시기금이나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게 되면 은행에서보다 좀더 좋은 금리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조건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두 기관에서 받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이에 못지 않은 조건으로 은행에서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으니 너무 상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주택도시기금 전세자금대출방법


우선 주택도시시금에서 할 수 있는 전세자금대출방법으로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소득이 적은 서민들을 위해 만든 대출상품으로 소득수준에 따라서 최저 연 2.5% ~ 3.1% 의 금리로 최고 1억원(수도권 외 지역은 8,000만원) 까지 받아볼 수 있는 아주 고마운 전세자금대출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용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직접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출을 취급하는 각각의 은행에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위 취급은행중에 원하는 은행에 방문하셔서 우선 상담을 받아 보시고 대출을 받아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좀더 자세한 사항은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래요.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자금대출방법


시중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는다고 할 때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이 필요한 경우 대출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간단히 말해 주택금융공사에서 대신 보증을 서고 보다 저렴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고 2억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전세자금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 대출방법인데요 한국주택금융공사에는 다양한 대출 상품이 있기 때문에 내 조건에 맞는 대출 상품을 찾기 위해선 취급은행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은행에서 보증상담을 받은 후 대출을 신청하면 은행은 주택금융공사에 보증심사를 신청하게 되는데 보증심사가 완료되면 은행에서 보증서가 발행되고 대출이 실행되는 것입니다. 

시중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 받기


주택도시기금이나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선 부부합산 연 소득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 조건에 충족되지 않고, 대출 조건보다 더 많은 소득이 발생하게 된다면 아쉽게도 두 기관에서 대출을 받아보긴 힘든데요 이럴 때는 눈을 돌려 시중은행의 전세자금대출방법도 알아두면 생각보다 좋은 조건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단 조건이 붙는다면 받고자 하는 은행과 많은 거래 실적으로 인해 우대금리를 받아야 하는 것인데 이런 우대금리를 모두 받으면 주택도시기금이나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대출 못지않은 금리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은행에서 정한 기간이후 변동금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5년 후 금리가 오를 수 있다는 불안감이 조금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그래도 소득이 높아 시중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라면 5년 후에도 금방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라 긍정적인 요소로 볼 수도 있겠네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최대한 저렴하게 받을 수 있는 전세자금대출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전세값이 멈출줄 모르고 치솟는 요즘 가장 저렴하고 좋은 조건으로 전세자금대출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