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내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조건 및 종류 완벽정리

살면서 처음으로 집을 구매한다는 것은 정말 가슴 설레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보통 자금이 여유롭지 않기 때문에 내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을 알아보실 겁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해 다양한 대출 상품으로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내게 알맞는 대출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내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은 내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로 잘 알려진 대출입니다. 디딤돌대출의 내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조건을 살펴보면 대출 신청당시 주택매매계약을 체결한 무주택 세대주 이면서 배우자와의 합한 연소득이 6,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7,000만원 이하) 그리고 주택면적이 85㎡ 이하여야 하는데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은 100㎡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을 이용하여 내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을 마련한다고 하면 연2,3% ~ 3.1%의 매우 저렴한 금리로 사용할 수 있는데 추가우대금리를 통해 금리는 더욱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고정금리로 10년, 15년, 20년, 30년 동안 기간을 정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인 거 같습니다. 

대출한도는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 최고 2억원 까지 가능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을 신청하고자 한다면 취급은행에 방문하셔서 상담 후 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수익공유형 모기지



내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조건이 더 좋지만 수익을 공유하는 새로운 개념의 수익공유형 모기지 대출상품도 있습니다.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고자 하는 분이나 5년 이상 무주택이였던 분중 만 19세 이상인 세대주 이면서 배우자와의 총 소득이 6,000만원 이하인 분만 신청이 가능합니다.(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7,000만원 이하)



수익공유형 모기지 상품은 대출기한 20년 동안 고정금리로 1.5%라는 정말 매우 저렴한 금리때문에 더욱 매력적인 상품인거 같습니다. 디딤돌 대출과 마찮가지로 주택담보가치의 최대70% 까지 받을 수 있는데 20년 동안 1.5%의 고정금리는 정말 어마어마하네요.




대출을 받고 3년후에 주택을 매각하게 되면 매각된 이익일부를 주택도시기금에 납부하는 시스템인데 매입가격과 수익공유형 모기지 대출이 차지하는 비율만큼 주택도시기금에 납부해야 합니다.(주택도시기금 최대 수익률은 연 5% 이내입니다) 만약 대출을 3년이내에 조기상환 하게되면 주택 처분시 발생하는 이익의 상환은 없습니다.




손익공유형 모기지



주택을 구입하고 나중에 처분할 때 안타깝게도 주택 가격이 떨어져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무래도 주택구입이 망설여지기 마련인데요 손익공유형 모기지 대출은 주택을 매각할 때 손익까지 공유하는 신개념의 대출 상품입니다.

내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조건은 수익공유형 모기지와 마찮가지로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고자 하는 분이나 5년이상 무주택인분 중 세대주 이면서 배우자와 총 소득이 6,000만원이하,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7,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금리는 조금 다른데 대출 후 5년까지는 연 1%로 받다가 이후 연 2%의 고정금리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총 20년이기 때문에 금리가 상당히 매력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네요. 그렇지만 대출 한도는 주택 가격의 40%까지만 매겨집니다.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 역시 내생애최초주택 자금마련에 좋은 상품입니다. 대출이 시행되고 만기까지 고정금리로 받을 수 있고, 위의 다른 대출과는 다르게 연소득 조건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내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조건이 완화된 상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보금자리론 조건을 살펴보면 대한민국 국민이면서 무주택자 이거나 1주택자이면 가능합니다. 다른 내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조건과는 다르게 부부합산 연 소득을 보지 않기 때문에 어느정도 수익이 있는 분들도 대출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금리는 대출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대출기간이 10년, 15년, 20년, 30년으로 정해져 있고 이에 따라 고정금리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




정부에서 지원하는 내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은 전부 고정금리이기 때문에 이자에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시중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것보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을 받아보는 것이 훨씬 이익이겠죠? 

주택을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은 나에게 맞는 대출 조건을 잘 따져보시고 최대한 정부의 도움을 받아 현명한 대출을 받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