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서민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정보 알려드려요

전세값이 너무 비싸져서 고민이신분들은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실 텐데요 주택도시기금이나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민전세자금대출 조건에만 맞다면 일반 은행에서 내놓고 있는 전세자금대출보다 더욱 저렴한 금리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서민전세자금대출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조건들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민전세자금대출 종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대표적인 서민전세자금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민전세자금대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출 신청시 세대주이면서 구성원 모두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 부부합산 연 소득 5,000만원 이하(신혼부부나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종사자, 재개발 구역 내 세입자같은 경우에는 연소득 6,000만원 이하)
-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지역음 100) 
- 전세 보증금 2억원 이하(서울,경기,인천 지역은 3억원 이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전세계약을 하고나서 5% 이상의 계약금을 체결한 상태여야 합니다.




금리는 전세금과 부부합산 연소득에 따라 정해지는데 연소득이 낮고, 전세 보증금이 낮다면 더욱더 저렴한 금리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대금리도 받아볼 수 있는데 우대금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 1% 우대금리 : 연소득 4000만원 이하, 기초생활수급권자, 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
- 연 0.5% 우대금리 : 다자녀가구
- 연 0.2% 우대금리 : 노인부양, 다문화가정, 장애우, 고령자가족, 신혼가구
- 연 0.2% 추가우대금리 : 주거안정 월세대출을 성실하게 납부한 자

추가 우대금리를 제외하고는 다른 우대금리끼리는 중복이 불가능 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억 2천만원 까지 받을 수 있지만 신용등급과 부채상태 소득수준에 따라 한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간은 2년 후 일시 상환을 해야 하지만 총 4회 연장할 수 있어 실질적으로 10년 동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민전세자금대출 조건에 맞다면 위 6곳의 은행 중 원하는 곳에 방문하셔서 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한다면 은행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목돈안드는 행복전세 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목돈안드는 행복전세대출이란 이름으로 서민전세자금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민전세자금대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세 보증금의 5%이상 지금한 세대주
-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
- 전세금 수도권 3억원(지방 2억원) 이하
- 세대주 및 세대 구성원 모두 무주택




대출한도는 보통 전세 보증금의 80% 이내로 정해지며 최고 2억 4000만원 까지 받을 수 있지만 연소득 수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 대출은 채권보전조치가 필수라서 채권보전조치를 승낙하거나 채권양도를 선택해야 하고 보증료는 연 0.2%가 발생합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은행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대출이라고 하더라도 은행에 따라 다른 금리를 받을 수 있씁니다. 목돈안드는 행복전세 대출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 하나은행, 기업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으니 원하는 은행에 방문하셔서 상담 및 대출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




나라에서 지원하는 전세자금대출이닌 만큼 은행 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서민전세자금대출 조건에만 맞는다면 빨리 신청하셔서 목돈을 마련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