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정보&팁

알차게 만드는 작은 거실 꾸미기 노하우

우리 집에 들어오면서 현관 다음으로 가장 먼저 들어오는 장소는 아마 거실일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집 분위기에 큰 기여를 하는 장소로 휴식과 식사 등을 하는 중요한 공간이기도 한데요 이런 공간은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고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싱글족, 딩크족 등이 늘어나면서 작은 아파트나 빌라에서 사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 이 때문인지 좁은 공간을 알차게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 많아진 거 같습니다. 따라서 같은 면적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인테리어를 하였는지에 따라 같은 공간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어떻게 하면 좁은 공간도 알차게 사용할 수 있을지 작은 거실 꾸미기의 노하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납공간을 활용하자

거실을 넓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스마트한 수납이 중요합니다. 특히 수납할 때 물건들을 한 번에 담아두면 너무 지저분해 보이기 때문에 카테고리별로 나누어 수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납장은 천장까지 맞추어 죽은 공간 없이 최대한 수납공간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2. 넓어 보이는 화이트 컬러

거실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치하는 공간은 바로 벽과 바닥입니다. 때문에 이 공간을 화이트 색상으로 꾸미면 명도가 높아져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부 화이트로 꾸미면 너무 밋밋하고 내 인테리어 취향에도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벽 만이라도 화이트로 꾸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바닥 드러내기

가구를 최소한으로 배치하여 바닥을 드러내면 거실이 실제보다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거실에는 소파, 테이블, TV 장식장 정도만 배치하면 좋은데 소파를 선택할 때는 될 수 있으면 다리가 가느다랗고 아랫 공간이 드러나는 3인용 소파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4. 공간 분리하기

거실이 너무 좁거나 원룸 같은 경우엔 오히려 공간을 분리하여 각각의 공간으로 사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오픈 선반을 이용하여 스터디 공간과 휴식공간으로 나눈 모습인데 전체적으로 블랙 & 화이트로 꾸며 모던한 느낌도 물씬 느껴집니다.

 

 

 

5. 다목적 가구

좁은 거실을 꾸미는데 다목적 가구를 활용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도 없습니다. 위 사진처럼 평소에는 테이블로 사용하고 있다가 사용하지 않을 때는 벽에 걸어두어 공간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6. 패브릭으로 스타일링

가구,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집을 꾸민다면 당연히 예뻐지겠지만 좁은 거실에서는 어쩔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럴 땐 패브릭을 통해 쉽고 간단하게 거실을 꾸밀 수 있는데 특히 소파 위의 쿠션은 저렴한 가격으로 할 수 있어 꼭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쿠션 패브릭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해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인테리어가 가능하므로 자신의 취향에 맞춰 예쁘게 꾸며보시길 바랍니다.

 

 

 

7. 가구의 색상 통일시키기

거실에 가구가 많더라도 색상을 통일시켜 준다면 좁아 보이는 게 아니라 오히려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고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서 좀 더 나아가 색상 조합도 생각하면 좋은데 가구들을 브라운 색상으로 맞추고 바닥과 벽을 그레이 색으로 맞춰 차분한 느낌을 주었지만 식물들로 하여금 산뜻한 느낌을 받도록 연출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8. 카페 같은 공간

거실에 과감하게 TV를 없애고 카페처럼 테이블만 배치한 모습인데 TV 장식장이 없어 거실이 훨씬 넓어졌고, 가족과의 대화시간과 취미 활동 공간을 만들 수 있게 한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천장 가까이에 선반을 달아 더욱더 카페 같은 분위기가 살아나는데요 이 모습 덕분에 단조로움도 피하고, 개방감도 커진거 같네요.

 

 

 

9. 가구 높이를 낮추기

키가 높은 가구를 사용하는 것보다 낮은 가구를 사용하여 최대한 벽을 드러낸다면 좀 더 넓어 보이게 거실을 꾸밀 수 있습니다. 거실에서 사용해야 하는 물건들은 최대한 장식장에 수납하고, 테이블 색상을 TV 장식장과 통일시켜 준 것도 좋아 보입니다.

 

 

 

10. 거실 테이블을 없애자

좁은 거실에서는 화이트 색상을 기본으로 꾸미는 것이 좋은데 어떠한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리는 색상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소재, 컬러들을 조합하느냐에 따라 거실의 분위기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또한 좁은 거실에서는 테이블을 없애 공간을 확보하고 그 자리에 러그를 깔아 두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