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신용카드 발급조건 그리고 간단한 TIP

요즘엔 신용카드가 없다면 매우 불편하게 살 수밖에 없습니다. 신용카드로 교통, 쇼핑 등을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요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이 발급받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알아야겠죠? 


신용카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금융 위원회의 기준에 맞아야 받을 수 있는데요 그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규발급 요건 & 이용한도 책정 기준


보는 바와 같이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이렇습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선 역시 신용 등급이 좋아야 하는데요 1등급에서 6등급 사이의 신용 등급을 유지해야 하며, 가처분 소득이 50만 원 이상 이여야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요즘엔 신용 등급이 안 좋으면 사회생활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신용 관리는 필수인 거 같습니다.





이것은 좀 더 자세한 신용카드 발급조건인데요 아마도 각자 개인 사정이 있기 때문에 좀 더 세밀하게 보고 싶다면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가처분 소득이란?


가처분 소득은 연소득 - 원리금 상환액으로 산정되는데요 때문에 소득이 많고, 채무가 적다면 가처분 소득이 높게 산정됩니다. 채무 기간이 길면 길수록 원리금 상환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처분 소득은 높게 산정되는 거죠.



간단한 TIP

주거래 은행 발급방법


신용카드는 은행에서도 발급하는 곳도 있는데요 은행 자체에서 평가하는 신용 등급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은행의 신용도가 좋다면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긍정적으로 미칠 수 있습니다. 

또 한 달에 100만 원 이상씩 월급 이력이 6개월 이상 남아 있는 경우나 일정한 기간 동안에 통장 잔고가 50만 원 이상 유지되고 있다면, 신용카드 발급이 경우에 따라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마다 평가 시스템이 다르고, 개인의 사정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은 주거래 은행에 문의해보는 게 좋을 거 같네요.

기타 발급방법


만약 신용 등급이 낮고, 가처분 소득이 정확하지 않아서,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충족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재산이나 소득증빙서류들을 카드회사에 제출한다면 신용카드를 발급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없으면 불편한 그런 존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카드 사용은 신용불량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거 잊지 마시고 현명하게 활용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