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정보&팁

주방 수납의 고민 해결! 장소별 수납 아이디어 정리

매일의 식사를 준비 할 때마다, 얼룩지고 지져분해 버리는 주방. 치워도 치워도 왠지 개운치 않으시죠! 이런 고민은 하번씩을 해보셨을 텐데요 주방은 수납해야 할 제품들도 많고 음식도 만드는 곳이기 때문에 정리정돈 그리고 청결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런 깨끗한 주방을 가질 수 있는 주방 수납의 고민을 해결해 드리도록 할게요 장소별로 수납 아이디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우선 여기를 체크하세요!



왜 항상 정돈되지 않는 것일까?

매일 식사 준비, 뒷정리의 장소가 되는 주방은 정리가 되는 듯하지만 왠지 잘 되지 않은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이런 느낌을 받는 가장 큰 문제는 수납 공간 때문입니다. 한정된 공간 안에, 식품, 조리기구, 식기 등 다양한 제품을 수납해야 하기 때문이죠. 집이 작은 경우에는 원체 공간이 부족한 것도 원인이 되겠네요.


또 다른 문제는 재료나 조미료는 주방에서 사용하는 소모품이라는 것. 당연히 절대로 줄어 들지 않죠이렇듯 주방에있는 물건의 반 정도는 매일 유동적입니다. 때문에 수납이 늘 부족하게되어 버릴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괜찮아요! 여기 주방 수납 고민을 해결해줄 아이디어가 있으닌까요. 주방을 정리하고 편리한 위치에하는 것만으로, 일상적인 집안일을 단축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기분 좋게 보낼 수 있습니다.


<정리> 3가지 조언

1. 출입은 최소한의 동작으로 할 수 있도록 하자
2. 공간을 나누고 낭비없이 사용 
3. 청결하게 유지


■ 주방의 위치 별 수납 방법


그러면, 주방 장소별로 각각에 맞는 수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싱크대밑, 서랍, 찬장 3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싱크대 밑



싱크대 아래 공간에는 배수 파이프가있어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죠. 이러한 공간에서는 그다지 많은 물건을 수납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포인트입니다. 빼는데 어려움이 많은 싱크대 밑 공간은 가급적 겹치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랙 등을 사용하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보세요.

싱크대 아래에 수납하기 좋은물건 : 세제류 · 스폰지 · 냄비 · 프라이팬 · 그릇 · 소쿠리 등




싱크대밑에 공간이 좁은 경우


1) 쓰레기통 놓기


싱크대 아래 공간이 좁은 경우에는 무리하게 랙을 넣지 않고 다른 물건을 수납해 보세요. 여기에는 쓰레기통을 배치해 놓았네요. 재활용품과 쓰레기 두가지로 구분하였네요. 음식물 쓰레기의 경우 뚜껑있는 휴지통을 사용하면 된답니다.


2) 대나무 트레이 설치


싱크대에 딱맞는 트레이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무거운 물건이나 부피가 큰 물건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주방 세제와 스폰지 등에 적합한 수납입니다.


3) 플라스틱 케이스


플라스틱 케이스는 가볍고 부피도 작기 때문에, 이러한 장소에서의 수납에 딱 맞는군요.


세정제


싱크대 아래에 얇은 막대기를 설치하여 주방용 세제를 걸어 수납합니다. 아래에 플라스틱 바구니를 나란히 놓고, 수세미 등 소품을 수납하세요.





서랍

누가봐도 알기 쉽게

조리대의 서랍은 주방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제품이 수납됩니다. 서랍 수납 포인트는 한 공간에 한가지 제품만 규칙에 맞게 수납하면 깔끔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누가봐도 알 수 있듯이 쉽게 수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서랍에 수납하면 좋은물건 : 칼, 조리기구 (계량 스푼 병따개 오프너 주방 가위 · 필러 · 국자 · 뒤집개 · 집게 · 대나무 꼬치 등) 랩 류 · 지퍼백, 비닐봉투 등


공간을 구분하자


숟가락이나 포크, 칼 종류의 수납은 분할을 한다면 편리 합니다. 각각의 지정석을 정해 제품을 수납해 보세요. 서랍 칸막이는 칼 트레이를 사용하거나 케이스를 결합한다거나 칸막이를 넣는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DIY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DIY의 경우 내가 원하는대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서랍과 칼의 크기에 맞게 수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워서 수납


서랍에 제품을 세워 수납하는 방법입니다. 한 공간에 한가지 제품들이 나늬어 수납되어 있기 때문에 꺼내기도 쉽네요


향신만 따로


요리 좋아하는 분들의 주방에는 향신료가 많이 있습니다. 그 많은 제품들의 향신료를 갖추있으면 회사마다 제품 크기들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주방이 지져분해보이기 쉽습니다. 그럴 때는 한가지 수납 케이스에 통일하여 채워 넣는다면 매우 깔끔해져요. 서랍 한곳에 모아놓고 정리해 놓는다면 누가봐도 쉽고 간편하게 꺼내 쓸수 있겠죠? 뚜껑에 라벨을 붙여놓아 헤깔리지 않게 조심하세요 ^^


휴지통도 서랍 수납?


맨 아래 서랍에 쓰레기통을 넣는 아이디어 입니다. 분리수거 하기 쉽도록 3개의 쓰레기통을 놓고 있네요. 뚜껑없는 타입이므로 종이, 캔, 병등 냄새가없는 재활용품을 넣어야 겠네요. 상단에는 비닐 장갑이나 비닐 봉투 등 청소와 관계있는 제품을 수납한다면 한곳에 통합되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겠죠?






찬장


찬장에는 가벼운 물건을


주방찬장은 높은 장소라 손이 닿기 어렵기 때문에 정리가 쉽지 않죠 때문에 가벼운 물건들로 수납하는게 좋습니다. 

주방찬장 수납하기 좋은물건 : 밀폐 용기 · 도시락 · 물병 설날 용 찬합, 과자 등



▶ 이케아매거진 소식받기
소식받기>> http://me2.do/xomgds3b
소식받기>> http://me2.do/xomgds3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