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월세보증금 담보대출 조건 및 정보 완벽정리

갑자기 목돈이 필요한 경우 신용대출 또는 담보대출을 통하여 자금을 마련할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신용등급이 좋지않은 월세 세입자라면 대출을 받아보기가 상당히 힘든데요 이럴 경우 월세보증금 담보대출을 통하여 급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알아두셔야 할 것은 1금융권에서는 월세보증금 담보대출 상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고, 2금융권 또는 3금융권 에서만 취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대출을 받기위한 조건도 상당히 까다로운데요 그렇다면 과연 월세보증금 담보대출의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보증금 담보대출

조건


월세보증금 담보대출의 가장 큰 조건은 집주인의 동의 입니다. 집 주인에게 잡혀있는 월세 보증금을 통해 대출을 받는 상품이기 때문에 당연히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한 것이죠.




월세보증금 담보대출은 집주인의 동의로 인해 대출이 실행이 되는데 만약 대출자가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 한다면 대출 만기일에 집주인이 갖고있던 월세 보증금을 월세 세입자가 아닌 대출을 실행한 금융사에 주고, 나머지 차액은 월세 세입자에게 주는 방식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 주인에게는 금전적인 피해가 전혀 없는데요 이것을 잘 전달하여 집주인에게 동의를 받는것이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집 주인의 동의만 얻어냈다면 월세보증금 담보대출의 조건은 거의다 달성한 셈입니다. 그 밖에 월세 기간이라든지 신용등급 등의 조건이 있지만, 이는 금융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더 자세한 사항은 금융사의 상담을 통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한도 및 금리


보통 월세보증금 담보대출 한도는 월세의 남은 계약기간과 월세금을 계산해서 월세 보증금에서 공제한 후 50% 내지 70%까지 한도가 정해지게 됩니다.




만약 월세 계약기간이 10개월 남은 상황이고 월세금은 40만원, 월세 보증금이 5,000만원 이라고 가정한다면 5,000만원의 월세 보증금에서 계약기간과 월세금을 대비하여 400만원을 공제 합니다. 그럼 4,600만원이 남는데 여기서 50% 내지 70%까지 대출을 받아볼 수 있는 것입니다.




금리는 각 금융사마다 다르고, 신용등급에의해 달라지지만 9 ~ 11 % 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2금융권일 경우에 그렇고 만약 대부업같은 3금융권이라면 금리는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주의사항


대출은 상황에 따라서 2금융권에서도 받아야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2금융권에서도 조건을 잘 따져보고 대출을 실행한다면 괜찮지만 자신의 조건에 벗어나 무리하게 대출을 실행한다면 힘든삶을 살아가게 될 수 있습니다. 이점 꼭 주의하시고 무리한 대출은 삼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