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사례

10평 원룸 꾸미기 최적의 가구배치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 편안한 휴식을 갖고 있나요? 넓다고는 할 수 없는 원룸 방에도 가구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더 아늑한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스타일 별로 10평 원룸 꾸미기를 한 코디를 배우면서 최적의 가구배치 패턴을 소개합니다.

원룸에서 혼자 사는 데 필요한 가구


혼자 사는데 최소한의 가구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방의 넓이가 10평 정도 된다면 그 안에 가구를 많이는 놓을 수 없을 텐데요 아마도 이 정도가 되지 않을까요?


- 침대 (이불) 
- TV 대 
- 테이블 
- 책장 등 수납 가구 


이 밖에 여유가 있다면 소파를 두어도 좋을 거 같네요. 그럼 이것들을 이용하여 최적의 가구배치를 하는 10평 원룸 꾸미기를 알아보겠습니다.

① 로우 스타일


방을 넓게 보여주는데 최고의 방법은 로우 스타일의 가구들을 배치하는 게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생활 공간을 최대한 바닥으로 내려 압박감이 없이 방을 넓게 보여주는 스타일입니다. 여기에서 더 연구해야 하는 가구배치 방법은 중앙의 테이블을 둘러싸듯이 TV 다이와 선반을 일렬로 세우는 것입니다. 만약 곳곳에 흩어져 있다면 동선이 길어지기 때문에 효율적인 10평 원룸 꾸미기라고 할 수 없겠죠.






물건 수납 장소가 마땅하지 않을 때 나의 구세주가 될 수 있는 게 랙 타입의 수납가구입니다. 이런 가구가 있다면 틈새를 이용하여 훌륭한 가구배치를 할 수 있어요.






여기도 로우 스타일을 기본으로 하여 꾸민 가구배치인데요 기본적으로 키가 낮은 레트로 가구를 소파와 나란히 놓고 있습니다. 작은 1인용 소파라면 벽 라인에 연결되도록 배치하면 될 거 같네요. 역시 방이 좁다 보니 소파와 침대가 같이 있어 여유공간이 별로 없는데요 그래도 난 소파와 침대를 놔야겠다!라고 한다면 이런 배치가 10평 원룸 꾸미기에 제일 무난할 걸로 보이네요.

② 북유럽 스타일


인기 있는 북유럽 스타일로 원룸을 꾸미려면, 창문과 침대를 병행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벽면에 여유가 없다면 선반이나 행거를 설치해 보세요. 한결 깔끔한 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평 원룸 꾸미기에 빠질 수 없는 게 역시 선반이나 행거겠죠?






이 또한 북유럽 스타일의 방입니다. 침대를 가급적이면 창가에 배치하고 그 앞에 공간에 조명이나 소품을 두면 됩니다. 하지만 침대를 벽에 바짝 붙여 버리면 오히려 좁아 보이므로, 침대는 벽에서 조금 떨어트려주는 게 좋아요. 침대 옆에 전신거울을 두면 방이 더 넓어 보이니 꼭 시도해보세요.

③ 여성 스타일


원색과 대중적인 디자인을 많이 사용하는 여성 스타일은 장식이 너무 많으면 좋은 인상을 줄 수가 없습니다. 또한 가구를 곳곳에 배치하면 어지러워 보이므로 한 가지로 여러 기능이 있는 가구를 놓는 게 좋아 보이는데요 수납을 많이 할 수 있는 책상을 선택하고, 침대 밑에 수납이 있는 것을 사용하여 원하는 인테리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다 기능 가구로 10평 원룸 꾸미기를 할 때는 하나의 라인에 배치하는 게 좋습니다.






하얀 색상을 테마로 꾸미는 여성 스타일도 있습니다. 밝은 아이보리의 가구들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빈틈없이 가구를 배치하였네요.

④ 도시 스타일


이름과 같이 도시적인 인테리어이므로 공간 낭비 없이 가구를 배치하면서도, 깔끔한 색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구배치에는 침대를 창가에 나란히 놓고, 방의 중앙을 가급적이면 비워두는데요 테이블이나 책상 등 몇 가지 가구를 없앤 심플한 10평 원룸 꾸미기가 되겠습니다.

⑤ 내추럴 스타일

색조가 부드러운 내추럴 한 가구는 조금 큰 사이즈를 놓아도 원룸에 잘 매치할 수 있는데요 중간을 비우는 것이 아니라, 침대를 벽에 붙이고 소파는 반대 방향으로 배치한다면 입체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가구를 두고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내추럴 스타일의 특징이죠. 가급적이면 가벼운 가구를 선택하고 중앙의 동선을 비우면 되는데요 창문에서 빛이 들어오는 밝은 공간을 확보해야 훌륭한 10평 원룸 꾸미기를 할 수 있어요.

⑥ 모던 스타일


흰색과 검은색을 바탕으로 한 남성적이고 세련된 공간입니다. 로우 스타일에서 소개한 스타일과는 조금 달리 로우 타입의 가구 하나하나를 독립시킨 형태의 가구배치인데요 이렇게 놓아도 세련돼 보이는 게 현대적인 가구의 특징이죠.






침대를 구석에 두고, 창가에 소파를 둔다면 작은 거실이 만들어집니다. 소파 밑에 러그가 침실과 거실을 나눠주는 역할을 하는 게 멋져 보이네요.




요령 · 포인트

혼자 사는 10평 원룸 꾸미기는 생각보다 쉬울 수 있지만, 사실 스타일에 따라 소품과 배치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그만큼 꾸미는 재미도 많아집니다. 내 방안에 얼마나 많은 가구가 들어갈지 확인하고 가구배치를 잘 해서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보세요.




▶ 이케아매거진 소식받기
소식받기>> http://me2.do/xomgds3b
소식받기>> http://me2.do/xomgds3b